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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twork

[Http] HTTP가 뭘까?

HTTP(HyperText Transfer Protocol)

  • HTML, TEXT
  • IMAGE, 음성, 영상, 파일
  • JSON, XML (API)
  • 거의 모든 형태의 데이터 전송 가능
  • 서버간에 데이터를 주고 받을 때도 대부분 HTTP 사용
  • 지금은 HTTP 시대!

 

HTTP 역사

 

  • HTTP/0.9 1991년: GET 메서드만 지원, HTTP 헤더X
  • HTTP/1.0 1996년: 메서드, 헤더 추가
  • HTTP/1.1 1997년: 가장 많이 사용,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버전
    • RFC2068 (1997) -> RFC2616 (1999) -> RFC7230~7235 (2014)
  • HTTP/2 2015년: 성능 개선
  • HTTP/3 진행중: TCP 대신에 UDP 사용, 성능 개선

 

기반 프로토콜

 

  • TCP: HTTP/1.1, HTTP/2
  • UDP: HTTP/3
  • 현재 HTTP/1.1 주로 사용
  • HTTP/2, HTTP/3 도 점점 증가

 

HTTP 특징

 

1.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

 

 

2 - 1. 무상태 프로토콜(Stateless)

 

  • 서버가 클라이언트의 상태를 보존X

 

 

 

  • 장점: 서버 확장성 높음(스케일 아웃)

  • 단점: 클라이언트가 추가 데이터 전송
    • 예) 신용카드로 구매하겠습니다. vs 노트북 2개를 신용카드로 구매하겠습니다.

 

 

 

Stateful, Stateless 차이

 

  • 상태 유지: 중간에 다른 점원으로 바뀌면 안된다.
    • (중간에 다른 점원으로 바뀔 때 상태 정보를 다른 점원에게 미리 알려줘야 한다.)
  • 무상태: 중간에 다른 점원으로 바뀌어도 된다.
    • 갑자기 고객이 증가해도 점원을 대거 투입할 수 있다.
    • 갑자기 클라이언트 요청이 증가해도 서버를 대거 투입할 수 있다.
    • 무상태는 응답 서버를 쉽게 바꿀 수 있다. -> 무한한 서버 증설 가능

 

 

Stateless 실무 한계

 

  • 모든 것을 무상태로 설계 할 수 있는 경우도 있고 없는 경우도 있다.
  • 무상태
    • 예) 로그인이 필요 없는 단순한 서비스 소개 화면
  • 상태 유지
    • 예) 로그인
  • 로그인한 사용자의 경우 로그인 했다는 상태를 서버에 유지
  • 일반적으로 브라우저 쿠키와 서버 세션등을 사용해서 상태 유지
  • 상태 유지는 최소한만 사용

 

2 - 2 비 연결성(connectionless)

 

  • HTTP는 기본이 연결을 유지하지 않는 모델
  • 일반적으로 초 단위의 이하의 빠른 속도로 응답
  • 1시간 동안 수천명이 서비스를 사용해도 실제 서버에서 동시에 처리하는 요청은 수십개 이하로 매우 작음
    • 예) 웹 브라우저에서 계속 연속해서 검색 버튼을 누르지는 않는다.
  • 서버 자원을 매우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음

 

한계와 극복

  • TCP/IP 연결을 새로 맺어야 함 - 3 way handshake 시간 추가
  • 웹 브라우저로 사이트를 요청하면 HTML 뿐만 아니라 자바스크립트, css, 추가 이미지 등등 수 많은 자원이 함께 다운로드
  • 지금은 HTTP 지속 연결(Persistent Connections)로 문제 해결
  • HTTP/2, HTTP/3에서 더 많은 최적화

 

 

 

 

 

 

 

3. HTTP 메시지

 

 

 

시작 라인

요청 메서지

  • start-line = request-line / status-line (요청 / 응답)
  • request-line = method SP(공백) request-target SP HTTP-version CRLF(엔터)
  • HTTP 메서드 (GET: 조회)
  • 요청 대상 (/search?q=hello&hl=ko)
  • HTTP Version

 

시작 라인
요청 메시지 - HTTP 메서드

 

GET /search?q=hello&hl=ko HTTP/1.1
Host: http://www.google.com

  • 종류: GET, POST, PUT, DELETE...
  • 서버가 수행해야 할 동작 지정
    • GET: 리소스 조회
    • POST: 요청 내역 처리

 

시작 라인
요청 메시지 - 요청 대상

 

GET/search?q=hello&hl=ko HTTP/1.1
Host: http://www.google.com

  • absolute-path[?query] (절대경로[?쿼리])
  • 절대경로= "/" 로 시작하는 경로
  • 참고: *, http://...?x=y 와 같이 다른 유형의 경로지정 방법도 있다.

 

시작 라인
요청 메시지 - HTTP 버전

 

GET/search?q=hello&hl=ko HTTP/1.1
Host: http://www.google.com

 

 

시작 라인
응답 메시지

  • start-line = request-line / status-line (요청 / 응답)
  • status-line = HTTP-version SP status-code SP reason-phrase CRLF

HTTP/1.1 200 OK 
Content-Type: text/html;charset=UTF-8
Content-Length: 3423
<html>
 <body>...</body>
</html>

  • HTTP 버전
  • HTTP 상태 코드: 요청 성공, 실패를 나타냄
    • 200: 성공
    • 400: 클라이언트 요청 오류
    • 500: 서버 내부 오류
  • 이유 문구: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짧은 상태 코드 설명 글

 

 

 

 

HTTP 헤더

  • header-field = field-name ":" OWS field-value OWS (OWS:띄어쓰기 허용)
  • field-name은 대소문자 구문 없음

좌: 요청, 우: 응답

 

용도

  • HTTP 전송에 필요한 모든 부가정보
  • 예) 메시지 바디의 내용, 메시지 바디의 크기, 압축, 인증, 요청 클라이언트(브라우저) 정보, 
  • 서버 애플리케이션 정보, 캐시 관리 정보...
  • 표준 헤더가 너무 많음
  • 필요시 임의의 헤더 추가 가능
    • helloworld: hihi

 

HTTP 메시지 바디


용도

  • 실제 전송할 데이터
  • HTML 문서, 이미지, 영상, JSON 등등 byte로 표현할 수 있는 모든 데이터 전송 가능

 

 

 

4. 단순함, 확장 가능

  • HTTP는 단순하다. 스펙도 읽어볼만...
  • HTTP 메시지도 매우 단순
  • 크게 성공하는 표준 기술은 단순하지만 확장 가능한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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