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희가 쇼핑몰 시스템을 개발한다고 가정해봅시다. 프로그램이 작고 단순해서 클래스가 몇개 없다면 크게 고민할 거리가 없을겁니다. 하지만 기능이 점점 추가되어서 프로그램이 아주 커지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매우 많은 클래스가 등장하면서 관련있는 기능들을 분류해서 관리하고 싶을겁니다.
컴퓨터는 보통 파일을 분류하기 위해 폴더, 디렉토리라는 개념을 제공합니다.
자바도 이런 개념을 제공하는데, 이것이 패키지 입니다.
패키지는 이름 그대로 물건을 운송하기 위한 포장 용기나 포장 묶음을 뜻합니다.
- 패키지를 사용하는 경우 항상 첫줄에 패키지 이름을 적어주어야 한다.
package pack;
public class Data {
public Data() {
System.out.println("패키지 pack Data 생성");
}
}
package pack.a;
public class User {
public User() {
System.out.println("패키지 pack.a 회원 생성");
}
}
package pack;
public class PackageMain1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Data data = new Data();
pack.a.User user = new pack.a.User();
}
}
- 사용자와 같은 위치: PackageMain1 과 Data는 같은 pack 이라는 패키지에 소속되어 있다. 이렇게 같은 패키지에 있는 경우에는 패키지 경로를 생략해도 된다.
- 사용자와 다른 위치: PackageMain1 과 User는 서로 다른 패키지이다. 이렇게 패키지가 다르면 pack.a.User 와 같이 패키지 전체 경로를 포함해서 클래스를 적어주어야 한다.
import
이전에 본 코드와 같이 패키지가 다르다고 pack.a.User 와 같이 항상 전체 경로를 적어주는 것은 불편합니다.
이때는 import를 사용하여 해결할 수 있습니다.
package pack;
import pack.a.User;
public class PackageMain2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Data data = new Data();
User user = new User();
}
}
- 코드에서 첫줄에는 package를 사용하고, 다음 줄에는 import를 사용할 수 있다.
- import를 사용하면 다른 패키지에 있는 클래스를 가져와서 사용할 수 있다.
- import를 사용한 덕분에 코드에서는 패키지명을 생략하고 클래스 이름만 적을 수 있다.
패키지 별(*) 사용
특정 패키지에 포함된 모든 클래스를 포함해서 사용하고 싶다면 import 시점에 *(별)을 사용하면 됩니다.
pack.a 패키지에 있는 모든 클래스를 패키지 명을 생략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package pack;
import pack.*;
public class PackageMain2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Data data = new Data();
User user = new User();
}
}
클래스 이름 중복
패키지 덕분에 클래스 이름이 같아도 패키지 이름으로 구분해서 같은 이름의 클래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pack.a.User
pack.b.User
이런 경우 클래스 이름이 둘다 User 이지만 패키지 이름으로 대상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package pack.b;
public class User {
public User() {
System.out.println("패키지 pack.b 회원 생성");
}
}
package pack;
import pack.a.User;
public class PackageMain3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User userA = new User();
pack.b.User userB = new pack.b.User();
}
}
같은 이름의 클래스가 있다면 import 는 둘중 하나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때는 자주 사용하는 클래스를 import 하고
나머지를 패키지를 포함한 정체 경로를 적어주면 됩니다. 둘다 전체 경로를 적어주고 import는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패키지 규칙
- 패키지의 이름과 위치는 폴더(디렉토리) 위치와 같아야 한다. (필수)
- 패키지 이름은 모두 소문자를 사용한다. (관례)
- 패키지 이름의 앞 부분에는 일반적으로 회사의 도메인 이름을 거꾸로 사용한다. 예를 들어, com.company.myapp 과 같이 사용한다. (관례)
- 이 부분은 필수는 아니다. 하지만 수 많은 외부 라이브러리가 함께 사용되면 같은 패키지에 같은 클래스 이름이 존재할 수도 있다. 이렇게 도메인 이름을 거꾸로 사용하면 이런 문제를 방지할 수 있다.
- 내가 오픈소스나 라이브러리를 만들어서 외부에 제공한다면 꼭 지키는 것이 좋다.
- 내가 만든 애플리케이션을 다른 곳에 공유하지 않고, 직접 배포한다면 보통 문제가 되지 않는다.
패키지와 계층 구조
패키지는 보통 다음과 같이 계층 구조를 이룹니다.
- a
- b
- c
이렇게 하면 다음과 같이 총 3개의 패키지가 존재합니다.
a, a.b, a.c
계층 구조상 a 패키지 하위에 a.b 패키지와 a.c 패키지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것은 우리 눈에 보기에 계층 구조를
이룰 뿐입니다. a 패키지와 a.b, a.c 패키지는 서로 완전히 다른 패키지 입니다. 따라서 a 패키지의 클래스에서
a.b의 패키지가 필요하다면 import 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정리하면 패키지가 계층 구조를 이루더라도 모든 패키지는 서로 다른 패키지 입니다.
물론 사람이 이해하기 쉽게 계층 구조를 잘 활용해서 패키지를 분류하는 것은 좋은 장점입니다.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Java] 자료 구조 스택 (0) | 2024.03.11 |
---|---|
[Java] 접근 제어자 (0) | 2024.03.07 |
[Java] 당신만 모르는 생성자가 필요한 진짜 이유 (1) | 2024.03.05 |
[Java] 절차 지향 VS 객체 지향 (0) | 2024.03.04 |
[Java] 변수의 초기화, null (0) | 2024.02.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