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프록시
- 즉시 로딩과 지연 로딩
- 지연 로딩 활용
- 영속성 전이: CASCADE
- 고아 객체: orphanRemoval
- 영속성 전이 + 고아 객체, 생명주기
프록시
- Member를 조회할 때 Team도 함께 조회해야 할까?
- Member를 조회할 때 Team도 데이터베이스에서 함께 조회해야 할까?
// 회원과 팀 함께 출력
public void printUserAndTeam(String memberId) {
Member member = em.find(Member.class, memberId);
Team team = member.getTeam();
System.out.println("회원 이름: " + member.getUsername());
System.out.println("소속팀: " + team.getName());
}
// 회원만 출력
public void printUser(String memberId) {
Member member = em.find(Member.class, memberId);
Team team = member.getTeam();
System.out.println("회원 이름: " + member.getUsername());
}
프록시 기초
// Member findMember = em.find(Member.class, member.getId()); // 원래 select 쿼리 나감
Member findMember = em.getReference(Member.class, member.getId()); // select 쿼리가 안 나감
System.out.println("findMember.getClass() = " + findMember.getClass());
System.out.println("findMember.getId() = " + findMember.getId());
System.out.println("findMember.getUsername() = " + findMember.getUsername()); // 이 시점에 쿼리
findMember.getClass() = class hellojpa.Member$HibernateProxy$ndE2NI0n // 하이버네이트가 만든 가짜 클래스
findMember.getId() = 1
Hibernate:
select
m1_0.id,
m1_0.createDate,
m1_0.INSERT_MEMBER,
m1_0.UPDATE_MEMBER,
m1_0.lastModifiedDate,
t1_0.TEAM_ID,
t1_0.createDate,
t1_0.INSERT_MEMBER,
t1_0.UPDATE_MEMBER,
t1_0.lastModifiedDate,
t1_0.name,
m1_0.name
from
Member m1_0
left join
Team t1_0
on t1_0.TEAM_ID=m1_0.TEAM_ID
where
m1_0.id=?
findMember.getUsername() = UserA
- em.find( ) vs em.getReference( )
- em.find( ): 데이터베이스를 통해서 실제 엔티티 객체 조회
- em.getReference( ): 데이터베이스 조회를 미루는 가짜(프록시) 엔티티 객체 조회
- getReference 시점에는 DB에 쿼리가 안나가는데 객체가 조회됨
- 이 값이 실제 사용되는 시점에 DB에 쿼리가 나감(findMember.getUsername());
- get.id( ) 시점에는 getReference 시점에서 파리미터로 넣었기 때문에 그냥 가져올 수 있음
프록시 특징 1
- 실제 클래스를 상속 받아서 만들어짐
- 실제 클래스와 겉 모양이 같다.
- 사용하는 입장에서는 진짜 객체인지 프록시 객체인지 구분하지 않고 사용하면 됨(이론상)
프록시 특징 2
- 프록시 객체는 실제 객체의 참조값(target)을 보관
- 프록시 객체를 호출하면 프록시 객체는 실제 객체의 메소드 호출
- 예: 프록시 객체의 getName( )를 호출하면 실제 타겟에 있는 getName을 대신 호출해준다.
프록시 객체의 초기화
Member member = em.getReference(Member.class, “id1”); // 프록시 객체를 가져옴
member.getName(); // 처음에 target이 없기 때문에 영속성 컨텍스트에 초기화 요청
프록시의 특징 3
Member findMember = em.getReference(Member.class, member.getId());
System.out.println("Before findMember = " + findMember.getClass());
System.out.println("findMember.getUsername() = " + findMember.getUsername());
System.out.println("After findMember = " + findMember.getClass());
Before findMember = class hellojpa.Member$HibernateProxy$kYvEZU2i
Hibernate:
select
m1_0.id,
m1_0.createDate,
m1_0.INSERT_MEMBER,
m1_0.UPDATE_MEMBER,
...
where
m1_0.id=?
findMember.getUsername() = UserA
After findMember = class hellojpa.Member$HibernateProxy$kYvEZU2i
- 프록시 객체는 처음 사용할 때 한 번만 초기화(한번 초기화 되면 계속 쓰게됨)
- 두번 호출해도 이미 프록시 참조값이 있으므로 SELECT 쿼리는 안 나가도 됨
- 프록시 객체를 초기화 할 때, 프록시 객체가 실제 엔티티로 바뀌는 것은 아님, 초기화되면 프록시 객체를 통해서 실제 엔티티에 접근 가능(참조 값으로 접근)
- 쉽게 말하면 프록시가 초기화되어도 교체되는 것이 아니라 target 값(참조값)이 채워지는 것
Member m1 = em.find(Member.class, member1.getId());
Member m2 = em.getReference(Member.class, member2.getId());
//타입이 같냐 안 같냐?
System.out.println("m1 == m2 :" + (m1.getClass() == m2.getClass())); // 절대 사용하면 안됨
System.out.println("m1 == m2 :" + (m1 instanceof Member));
System.out.println("m1 == m2 :" + (m2 instanceof Member));
m1 == m2 :false
m1 == m2 :true
m1 == m2 :true
- 프록시 객체는 원본 엔티티를 상속받음, 따라서 타입 체크시 주의해야함 (== 비교 실패, 대신 instance of 사용)
Member member1 = new Member();
member1.setUsername("UserA");
em.persist(member1);
em.flush();
em.clear();
// 이미 영속성 컨텍스트에 올라옴
Member m1 = em.find(Member.class, member1.getId());
System.out.println("m1 = " + m1.getClass()); // 실제 클래스
Member reference = em.getReference(Member.class, member1.getId());
System.out.println("reference = " + reference.getClass());
m1 = class hellojpa.Member
reference = class hellojpa.Member
- 영속성 컨텍스트에 찾는 엔티티가 이미 있으면 em.getReference( )를 호출해도 실제 엔티티 반환
Member member1 = new Member();
member1.setUsername("UserA");
em.persist(member1);
em.flush();
em.clear();
Member refMember = em.getReference(Member.class, member1.getId());
System.out.println("refMember = " + refMember.getClass()); // 프록시 나옴
Member findMember = em.find(Member.class, member1.getId());
System.out.println("findMember = " + findMember.getClass()); // Member 가 나옴
// JPA에선 무조건 한 트랜잭션, 한 영속성 컨텍스트 안에서 같아야 함
System.out.println("refMember == findMember: " + (refMember == findMember));
refMember = class hellojpa.Member$HibernateProxy$xMzGOrcb
findMember = class hellojpa.Member$HibernateProxy$xMzGOrcb
refMember == findMember: true
- 반대로 프록시를 먼저 조회 해버리면 실제 엔티티도 프록시로 객체를 반환
Member member1 = new Member();
member1.setUsername("UserA");
em.persist(member1);
em.flush();
em.clear();
Member refMember = em.getReference(Member.class, member1.getId());
System.out.println("refMember = " + refMember.getClass()); // 프록시 나옴
em.detach(refMember); // 영속성 컨텍스트에서 추방
em.clear(); // 영속성 컨텍스트 깨끗하게
em.close(); // 영속성 컨텍스트 종료
refMember.getUsername(); // 이 시점에 영속성 컨텍스트에 프록시 초기화 요청
org.hibernate.LazyInitializationException:
could not initialize proxy [hellojpa.Member#1] - no Session
- 영속성 컨텍스트의 도움을 받을 수 없는 준영속 상태일 때, 프록시를 초기화하면 문제 발생
- 보통 트랙잭션이 끝나고 나서 프록시를 조회하는 경우에 이런 에러가 생긴다.
- 반드시 만나는 예외라고 한다...
- (하이버네이트는 org.hibernate.LazyInitializationException 예외를 터트림)
프록시 확인
프록시 인스턴스의 초기화 여부 확인
PersistenceUnitUtil.isLoaded(Object entity)
프록시 클래스 확인 방법
entity.getClass().getName() 출력(..javasist.. or HibernateProxy…)
프록시 강제 초기화
org.hibernate.Hibernate.initialize(entity);
- 하이버네이트가 제공해줌
- 참고: JPA 표준은 강제 초기화 없음
- 강제 호출: member.getName( )
즉시 로딩과 지연 로딩
Member를 조회할 때 Team도 함께 조회해야 할까?
단순히 member 정보만 사용하는 비즈니스 로직
- 나는 단순히 member의 정보만 알고 싶은데 연관관계가 묶여 있다해서 항상 같이 조인해서 가져와야 하나?
println(member.getName());
지연 로딩 LAZY을 사용해서 프록시로 조회
@Entity
public class Member {
@Id
@GeneratedValue
private Long id;
@Column(name = "USERNAME")
private String name;
@ManyToOne(fetch = FetchType.LAZY) // 프록시 객체로 조회
@JoinColumn(name = "TEAM_ID")
private Team team;
..
}
Team team = new Team();
team.setName("TeamA");
em.persist(team);
Member member1 = new Member();
member1.setUsername("UserA");
member1.setTeam(team);
em.persist(member1);
em.flush();
em.clear();
Member findMember = em.find(Member.class, member1.getId());
System.out.println("findMember = " + findMember.getTeam().getClass());
System.out.println("=========================");
findMember.getTeam().getName(); // getName 하는 시점에 초기화, 조인
System.out.println("=========================");
Hibernate:
select
m1_0.id,
m1_0.createDate,
m1_0.INSERT_MEMBER,
m1_0.UPDATE_MEMBER,
m1_0.lastModifiedDate,
m1_0.team_TEAM_ID,
m1_0.name
from
Member m1_0
where
m1_0.id=?
findMember = class hellojpa.Team$HibernateProxy$kvjq3dKw
=========================
Hibernate:
select
t1_0.TEAM_ID,
t1_0.createDate,
t1_0.INSERT_MEMBER,
t1_0.UPDATE_MEMBER,
t1_0.lastModifiedDate,
t1_0.name
from
Team t1_0
where
t1_0.TEAM_ID=?
=========================
- Member를 조회할 때 더 이상 JOIN 해서 테이블을 가져오지 않는다.
- Team을 터치하는 시점에 조인문을 발사한다.
- find가 프록시 객체를 반환한다.
지연 로딩
지연 로딩 LAZY을 사용해서 프록시로 조회
Member member = em.find(Member.class, 1L);
Team team = member.getTeam();
team.getName(); // 실제 team을 사용하는 시점에 초기화(DB 조회)
Member와 Team을 자주 함께 사용한다면 ?
즉시 로딩 EAGER를 사용해서 함께 조회
@Entity
public class Member {
@Id
@GeneratedValue
private Long id;
@Column(name = "USERNAME")
private String name;
@ManyToOne(fetch = FetchType.EAGER) //**
@JoinColumn(name = "TEAM_ID")
private Team team;
..
}
Hibernate:
select
m1_0.id,
m1_0.createDate,
m1_0.INSERT_MEMBER,
m1_0.UPDATE_MEMBER,
m1_0.lastModifiedDate,
t1_0.TEAM_ID,
t1_0.createDate,
t1_0.INSERT_MEMBER,
t1_0.UPDATE_MEMBER,
t1_0.lastModifiedDate,
t1_0.name,
m1_0.name
from
Member m1_0
left join
Team t1_0
on t1_0.TEAM_ID=m1_0.team_TEAM_ID
where
m1_0.id=?
findMember = class hellojpa.Team
=========================
=========================
- team은 프록시가 필요없기 때문에 실제 클래스가 나온다.
즉시 로딩
즉시 로딩(EAGER), Member조회시 항상 Team도 조회
JPA 구현체는 가능하면 조인을 사용해서 SQL 한번에 함께 조회
JPQL 사용시
Team team = new Team();
team.setName("TeamA");
em.persist(team);
Team team2 = new Team();
team2.setName("TeamB");
em.persist(team2);
Member member1 = new Member();
member1.setUsername("UserA");
member1.setTeam(team);
em.persist(member1);
Member member2 = new Member();
member2.setUsername("UserB");
member2.setTeam(team2);
em.persist(member2);
em.flush();
em.clear();
List<Member> members = em.createQuery("select m from Member m", Member.class).getResultList();
for (Member member : members) {
System.out.println(member.getUsername());
}
Hibernate:
/* select
m
from
Member m */ select
m1_0.id,
m1_0.createDate,
m1_0.INSERT_MEMBER,
m1_0.UPDATE_MEMBER,
m1_0.lastModifiedDate,
m1_0.team_TEAM_ID,
m1_0.name
from
Member m1_0
Hibernate:
select
t1_0.TEAM_ID,
t1_0.createDate,
t1_0.INSERT_MEMBER,
t1_0.UPDATE_MEMBER,
t1_0.lastModifiedDate,
t1_0.name
from
Team t1_0
where
t1_0.TEAM_ID=?
Hibernate:
select
t1_0.TEAM_ID,
t1_0.createDate,
t1_0.INSERT_MEMBER,
t1_0.UPDATE_MEMBER,
t1_0.lastModifiedDate,
t1_0.name
from
Team t1_0
where
t1_0.TEAM_ID=?
프록시와 즉시로딩 주의
- 가급적 지연 로딩만 사용(특히 실무에서)
- 즉시 로딩을 적용하면 예상하지 못한 SQL이 발생
- 즉시 로딩은 JPQL에서 N+1 문제를 일으킨다.
- @ManyToOne, @OneToOne은 기본이 즉시 로딩 -> LAZY로 설정
- @OneToMany, @ManyToMany는 기본이 지연 로딩
- 멤버가 서로 다른 팀일 때 TEAM 테이블이 추가로 n개가 나간다.
- 만약에 멤버가 10명이고 서로 다 다른 팀이라면??
해결 방법
- 모두 LAZY로 설정한다.
- 앤티티 그래프
- 배치 사이즈
- FETCH JOIN를 사용한다.
List<Member> members = em.createQuery
("select m from Member m join fetch m.team", Member.class)
.getResultList();
지연 로딩 활용
- Member와 Team은 자주 함께 사용 => 즉시 로딩
- Member와 Order는 가끔 사용 => 지연 로딩
- Order와 Product는 자주 함께 사용 => 즉시 로딩
지연 로딩 활용 - 실무
- 모든 연관관계에 지연 로딩을 사용해라!
- 실무에서 즉시 로딩을 사용하지 마라!
- JPQL fetch 조인이나, 엔티티 그래프 기능을 사용해라!
- 즉시 로딩은 상상하지 못한 쿼리가 나간다.
영속성 전이: CASCADE
- 특정 엔티티를 영속 상태로 만들 때 연관된 엔티티도 함께 영속상태로 만들도 싶을 때
- 예: 부모 엔티티를 저장할 때 자식 엔티티도 함께 저장.
- 즉시로딩, 지연로딩 관계 X
영속성 전이: 저장
@Entity
public class Parent {
@Id
@GeneratedValue
@Column(name = "PARENT_ID")
private Long id;
private String name;
@OneToMany(mappedBy = "parent")
private List<Child> childList = new ArrayList<Child>();
public void addChild(Child child) {
childList.add(child);
child.setParent(this);
}
// Getter, Setter
}
@Entity
public class Child {
@Id
@GeneratedValue
private Long id;
private String name;
@ManyToOne
@JoinColumn(name = "PARENT_ID")
private Parent parent;
// GETTER, SETTER
}
Child child1 = new Child();
Child child2 = new Child();
Parent parent = new Parent();
parent.addChild(child1); p
arent.addChild(child2);
em.persist(parent); // parent가 persist 될 때 child도 알아서 persist 됐으면..(cascade = ALL)
// em.persist(child1); // 귀찮음...
// em.persist(child2); // 귀찮음... 하지만 안 넣으면 persist 되지 않음
cascade 을 사용해보자.
@OneToMany(mappedBy = "parent", cascade = CascadeType.ALL)
private List<Child> childList = new ArrayList<Child>();
Hibernate:
/* insert for
hellojpa.Parent */insert
into
Parent (name, PARENT_ID)
values
(?, ?)
Hibernate:
/* insert for
hellojpa.Child */insert
into
Child (name, PARENT_ID, id)
values
(?, ?, ?)
Hibernate:
/* insert for
hellojpa.Child */insert
into
Child (name, PARENT_ID, id)
values
(?, ?, ?)
- 하나의 부모가 자식들을 관리할 때 써보자
- Parent라는 엔티티만 child를 관리하거나 child가 다른 곳과 연관관계가 없을 때
- 라이프 사이클이 유사할 때, 단일 소유자
- 예시: 게시판의 첨부파일(소유자가 하나일 때)
영속성 전이: CASCADE - 주의!
- 영속성 전이는 연관관계를 매핑하는 것과 아무 관련이 없음
- 엔티티를 영속화할 때 연관된 엔티티도 함께 영속화하는 편리함을 제공할 뿐
CASCADE의 종류
- ALL: 모두 적용
- PERSIST: 영속
- REMOVE: 삭제
- MERGE: 병합
- REFRESH: REFRESH
- DETACH: DETACH
고아 객체
고아 객체 제거: 부모 엔티티와 연관관계가 끊어진 자식 엔티티를 자동으로 삭제
orphanRemoval = true
Parent parent1 = em.find(Parent.class, id);
parent1.getChildren().remove(0);
//자식 엔티티를 컬렉션에서 제거
DELETE FROM CHILD WHERE ID=?
예시
@OneToMany(mappedBy = "parent", cascade = CascadeType.ALL, orphanRemoval = true)
private List<Child> childList = new ArrayList<Child>();
Child child1 = new Child();
Child child2 = new Child();
Parent parent = new Parent();
parent.addChild(child1);
parent.addChild(child2);
em.persist(parent);
em.flush();
em.clear();
Parent findParent = em.find(Parent.class, parent.getId());
findParent.getChildList().remove(0); // 0번째 제거
tx.commit();
고아 객체 - 주의
- 참조가 제거된 엔티티는 다른 곳에서 참조하지 않는 고아 객체로 보고 삭제하는 기능
- 참조하는 곳이 하나일 때 사용해야함!
- 특정 엔티티가 개인 소유할 때 사용
- @OneToOne, @OneToMany만 가능
- 참고: 개념적으로 부모를 제거하면 자식은 고아가 된다. 따라서 고아 객체 제거 기능을 활성화 하면, 부모를 제거할 때 자식도 함께 제거된다. 이것은 CascadeType.REMOVE처럼 동작한다.
영속성 전이 + 고아 객체, 생명주기
- CascadeType.ALL + orphanRemoval=true
- 스스로 생명주기를 관리하는 엔티티는 em.persist()로 영속화, em.remove()로 제거
- 두 옵션을 모두 활성화 하면 부모 엔티티를 통해서 자식의 생명주기를 관리할 수 있음
- 기존은 EntityManager를 통해 생명 주기를 관리했다면 Child는 Parent가 관리하게 된다.
- 도메인 주도 설계(DDD)의 Aggregate Root개념을 구현할 때 유용
연관관계 관리 정리
글로벌 페치 전략 설정
- 모든 연관관계를 지연 로딩으로
- @ManyToOne, @OneToOne은 기본이 즉시 로딩이므로 지연 로딩으로 변경
영속성 전이 설정
- Order -> Delivery를 영속성 전이 ALL 설정
- Order -> OrderItem을 영속성 전이 ALL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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